한 마음 한 뜻으로 함께 가는 역사학과
#역사학과 #답사#학술제#국사학과 사학의 통합#동양과 서양의 조화
1969년 학과 개설 이후 역사 연구 및 학습의 중심지로 기능하였고 국사학과와 사학과로 분리되어 운영되다 2015년 종합적인 학과 발전을 위해 역사학과로 통합되었습니다. 역사학과는 한국사 뿐만 아닌 동양사, 서양사 등 세계사 전반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학습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. 현재까지도 올바른 역사 교육과 심도 깊은 연구를 위해 학과 교수님들과 학부생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.
전공안내
역사학과에서는 한국사를 비롯하여 동양사, 서양사 등 세계사 전반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학습하고 연구합니다.
전공교육분야
전공교육분야 아이콘
- 한국사 영역: 고대사, 중세사, 조선시대사, 근대사, 현대사 등의 시대사 연구과정과 함께 경제사, 실학사상사, 한국근대사의 쟁점, 일제 식민정책사, 한국근대민족운동사, 인물한국사 등의 심층 연구과정도 개설되어 있습니다. 매년 국내 답사를 진행하며 역사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.
- 동양사·서양사 등의 세계사 영역: 중국, 일본,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동아시아의 역사와 영국, 미국, 독일, 이탈리아, 러시아를 포함한 서양의 역사에 대한 정치, 경제 사회 및 문화의 실용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있습니다. 아울러 현장 학습을 통한 이해의 심화를 위하여 정기적으로 중국, 일본 및 유럽의 역사 유적지를 답사하며 역사적 감각을 키우고 있습니다.
학년별 교육과정
전공이수모형
교육목표 | A. 종합적 능력 한국사/동양사/서양사의 전반적 흐름에 대한 종합적 이해 |
B. 전문적 지식 어학능력 제고와 시대사에 대한 심화된 이해 |
C. 비판적 사고력 역사연구 방법론과 각종 주제사에 대한 비판적 이해 |
D. 국제적 시각 다양한 지역학 학습을 통한 국제적 감각 배양과 세계사적 이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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↑ 시대사 계열 |
↑ 전공심화 계열 |
↑ 주제사 계열 |
↑ 국가사(지역사) 계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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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학년 | 한국지방사, 조선시대사특강 | 실학사상의이해, 중국사회경제사, 한국근대민족운동사 | 실크로드와유목민의역사, 중국의인물과사상 | |
3학년 | 조선시대사, 한국현대사, 동아시아근대사, 동아시아현대사, 서양근대사, 서양현대사 | 서양의인물과사상, 동아시아사적강독, 조선의정치와문화, 한국고대사특강 | 한국사회경제사, 한국중세생활사 | 동남아시아사, 영국의역사와문화 |
2학년 | 한국고대사, 한국중세사, 한국근대사, 동아시아고대사, 동아시아중세사, 서양고대사, 서양중세사, 고려시대사 | 조선의사회와문화, 한국사기본사료의이해, 서양사강독, 한국사상사 | 사학개론, 디지털인문학입문 | 일본의역사와문화, 동아시아의역사분쟁, 답사를위한동아시아지역사 |
1학년 | 한국사의이해, 동아시아사의이해, 서양사의이해 | 역사연구와디지털인문학의기초, 역사연구와실용능력 | 답사를위한한국사 |
진로 가이드
졸업 후 진로
역사학과 졸업 후에는 대학교수 및 한국학 관련 연구소의 연구원, 국사편찬위원회의 연구직과 문화재 관리직 및 박물관의 학예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교직과목을 이수하고 중등학교 교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. 이외에도 언론계와 출판계, 관광 분야,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의 종사가 가능하고, 그 외 각자의 취업준비에 따라 일반 공무원, 경찰 공무원, 교도 공무원이나 은행, 일반 기업체, 스튜어디스, 여군 등 사회 여러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.
비판적 사고력과 인문적 소통 능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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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계
교수, 연구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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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계
중등교사, 학원강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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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계 및 정계
공무원, 정치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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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론계
기자, PD
융복합적 문화 소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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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화계
학예사, 큐레이터, 전시기획자, 문화콘텐츠 개발자 등
어학 능력과 글로벌 감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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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제 활동가
국제기구, 국제 영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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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역 전문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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통번역가 등
Q&A
- 역사학과에 가면 무엇을 배우나요?
- 한국사를 포함하여 서양사, 동아시아사의 고대에서 현대까지의 다양한 역사를 배울 수 있고 분야사, 주제사 관련 수업도 개설되어 있습니다. 또한 디지털 역사학 등 새로운 역사 분야의 학문 영역도 학습할 수 있습니다.
- 역사학과만의 행사가 있나요?
- 답사 활동이 있습니다. 책을 통해서는 알 수 없는 다양한 지식을 현장 학습의 경험을 바탕으로 습득합니다. 시대순, 주제순으로 테마를 정하고 해당 지역을 답사합니다. 답사는 역사적 흥미를 이끌 뿐 아니라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현장 답사로 심화시키는 기회가 됩니다.
디지털 역사 콘텐츠를 제작합니다. 사회적 변화와 수요에 발맞춰 학습의 결과물을 디지털 콘텐츠로 구성하여 온라인으로 공유합니다.
인재상
- 민족의식과 글로벌 감각을 균형감 있게 갖춘 학생
- 타인과 공존하며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학생
-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학생
전공관련 고교 교과목
- 1순위 : 국어, 사회, 2순위 : 영어, 한문 및 제2외국어
- 해당교과 필요성 : 한국사, 동아시아사 및 서양사의 학과 교과목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습득하고 분석하기 위해서 읽고, 이해하고, 비평적으로 사고하고, 글을 쓰는 능력이 기본적으로 요구된다. 이에 비추어 고교 교육과정 중 국어, 사회, 영어, 기타(한문 및 제2외국어) 과목이 전공 관련 교과목에 해당한다.